정서(감성)노동자 정신건강 보호방안의 도입과 실행


정서(감성)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률 시행(2018.10.18)

https://blog.naver.com/molab_suda/221380268286

서울특별시 감정노동종사자 권리보호센터 (http://www.emotion.or.kr)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감정 노동자의 인권과 건강권 보호 등 사업주의 예방조치를 의무화” 보호법 통과

광운대학교 80주년 기념관 미니스톱 내 안내문

산업안전보건법

제26조의2(고객의 폭언등으로 인한 건강장해 예방조치) ① 사업주는 주로 고객을 직접 대면하거나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상대하면서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이하 “고객응대근로자”라 한다)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폭행, 그 밖에 적정 범위를 벗어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행위(이하 “폭언등”이라 한다)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② 사업주는 고객의 폭언등으로 인하여 고객응대근로자에게 건강장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현저한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업무의 일시적 중단 또는 전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③ 고객응대근로자는 사업주에게 제2항에 따른 조치를 요구할 수 있고 사업주는 고객응대근로자의 요구를 이유로 해고, 그 밖에 불리한 처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본조신설 2018.4.17]

https://blog.naver.com/molab_suda/221380268286 | 고용노동부

관련 연구 (한국심리학회: 산업 및 조직)

  • 현재 emotional worker (labor) 용어는 사용자에 따라 “정서, 감정, 감성”으로 상이한 한글표현으로 제시하고 있어 ‘용어에 대한 표현 통일’이 필요함.
  • 최근 조직 내 ‘갑질’ 문제와 함께 건전한 업무 환경문화 조성 및 구성원 자기보호 행동 등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향후 연구가 필요함.

서비스직 정서노동

백승근, 신강현, 허창구 (2011). 서비스직 종업원의 정서노동 과정에서 정서지능의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4(2), 429–454.
최우성, 이종구 (2010). 콜센터 상담원의 직무탈진과 정서노동의 전후 관계 확인.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3(1), 181–200.

직무와 정서노동 영향관계

김민영, 김소희 (2017). 감정노동의 장기화에 따른 개인의 직무 중, 직무 외 정서조절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0(4), 589–605.
김문숙, 김예실, 이순묵 (2014). 정서노동과 직무관련 변수들 간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4), 683–720.
백승근, 신강현, 이종현, 허창구 (2014). 감정노동, 피할 수 없을 때 누가 즐길 수 있는가.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4), 719–745.
박선애, 이재창 (2014). 정서노동 전략이 직무탈진 및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4), 781–807.
신강현, 한영석, 김완석, 김원형 (2008). 정서노동과 직무탈진 및 직무열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1(3), 475–491.
이랑, 김완석, 신강현 (2006).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의 요구-자원 모델에서 정서노동전략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9(4), 573–596.

대인관계와 정서노동

염소란, 김명소 (2017). 상사에 대한 정서노동의 잠재프로파일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0(3), 465–489.
권동균, 김명소, 한영석 (2015). 상사에 대한 정서노동이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8(3), 457–480.
박건우, 김명소, 한영석 (2014). 상사에 대한 정서노동의 예측변인 탐색 및 직무 소진과의 관계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1), 267–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