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장 인사말

김 정식 교수 (광운대학교)

2019년 학회장 인사말

한국산업및조직심리학회는 1964년 한국심리학회에서 산업심리분과회로 분리한 후 1987년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로 개칭하여 현재 학계와 산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및 경제 및 사회환경의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지만 그 속에서 변하지 않는 사실은 사람은 무엇과도 대체될 수 없으며 이전보다 더욱 중요시되어야 하는 자원이라는 것입니다. 저희 학회는 이러한 전환기적 변화 속에서 뚜렷한 정체성과 가치 매김을 해야 하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 1월부터 새롭게 구성된 임원진들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치열하게 인식하여 학문적인 성과와 기업과 각종 조직에 실천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학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최근 저희 학술지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새로운 도약을 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올해는 이를 충실히 보강하고 재정비하여 높은 수준의 학술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희 학회는 매년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5월에 서울에서 춘계학술대회가 예정되어 있으며 11월에 대구(미확정)에서 추계학술대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올해의 학술대회에서는 학문의 후속세대이면서 대학과 산업체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해야 할 대학원생과 학부생들이 더 많은 즐거움과, 보람, 및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내실 있는 학회를 만들 수 있도록 창조적 방법을 모색하겠습니다.

학회원들의 많은 참여와 응원 및 건설적인 비판을 부탁 드립니다.

한국산업및조직심리학회장

김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