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2: 온라인 발표

세션 2

PDF + Q&A 세션 [로그인 필요]

온라인 발표

온라인 발표는 PDF 문서를 제공하고 Q&A를 합니다.

질문을 자유롭게 코멘트란에 남겨 주세요!


권은아, 이종구. 정직성이 수행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정직성 상황판단검사의 준거관련 타당도를 확인하는 데 있다. 준거관련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 준거는 과업수행, 맥락수행 및 반생산적 업무행동(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s)이다. 직장인 365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는데 남성이 170명(46.58%), 여성이 195명(53.42%)이었다. 분석 결과, 정직성 상황판단검사는 과업수행과 .39, 맥락수행과 .31의 상관을 보였고, 반생산적업무행동과는 -.49의 상관을 보였다. 이들 상관은 모두 유의하게 나타나 준거관련 타당도에 관한 가설들은 모두 지지되었다.

주요어: 상황판단검사, 정직성, HEXACO 모형, 과업수행, 맥락수행, 반생산적 업무행동


김남규, 한태영. 관습을 벗어나는 학습에 필요한 요인 (광운대학교)

초록

현대사회의 지식 및 기술체계는 변화의 주기가 짧아지고 있어 오래된 관습이나 지식은 혁신의 걸림돌이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 내 폐기학습의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직장에서 리더의 행동과 동료의 도움행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직장인 312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 방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변혁적 리더십과 동료의 도움행동이 폐기학습에 유의했다.

주요어: 폐기학습, 동료의 도움행동, 리더십


남지선, 박형인. 한국판 분리된 관심 척도 타당화 연구 (성균관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서비스 제공자가 수혜자에게 보이는 분리(detachment)와 관심(concern) 간 부합(fit)의 개념을 국내에 도입하고자 척도 타당화를 진행하였다. 우선, 해외에서 개발된 분리된 관심(detached concern) 척도를 번역, 역번역, 그리고 문항일치도 확인의 과정을 거쳐 한국어 초판으로 작성한 후, 고객응대를 담당하는 한국인 근로자 143명에게 척도를 적용하여 두 하위요인 별 각 세 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판을 완성하였다. 또, 동일한 표본에서 직무탈진(burnout)을 종속변수로 함께 측정해 공존준거타당도(concurrent criterion validity)를 확인하였다. 다항회귀 및 반응표면그래프 분석 결과, 분리와 관심이 불일치할 때보다 일치할수록 직업비효능감(professional inefficacy)이 낮아졌으나, 이는 한계적 유의수준에서 유의했다. 나아가, 분리와 관심이 일치하더라도 높은 수준에서 일치할수록 직업비효능감이 낮아지는 결과가 명확하게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주요어: 분리된 관심, 직무탈진, 척도 타당화, 고객응대 서비스, 반응표면그래프


문영국, 이보정, 이선형, 이종현, 신강현. 마음챙김의 두 얼굴: 사람중심접근 (아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Wegner(1994)의 모순프로세스 이론(irony process theory)을 근거로 그동안 논의되어왔던 마음챙김의 작용과정과 그에 따른 결과를 확인하였다. 먼저 소방공무원 468명을 대상으로 기질적 마음챙김 5요인 수준을 측정,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하위 프로파일 유형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총 4가지 유형의 프로파일이 확인되었으며(저 마음챙김형, 비판단적 인식형, 심사숙고형, 판단적 관조형), 이 중 2개 프로파일에서 선행연구와 다른 기질적 마음챙김 작용과정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프로파일에 따른 준거변인(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과 관련성을 살펴보았고, 그 결과 유형 간 차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사람중심접근을 적용한 마음챙김 연구의 잠재프로파일 유형과 본 연구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주요어: 마음챙김, 모순효과, 잠재프로파일 분석, 소방공무원,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배성호, 유태용. 코로나19 시대 직업과 일, 그리고 노동 관련 연구 동향 분석 (광운대학교)

초록

코로나19 시대가 시작하였다. 이제는 이전에 영위하던 삶으로 돌아갈 수 없다. 이 파장은 일상을 넘어 직업, 일, 그리고 노동과 관련한 생활을 완전히 뒤바꾸고 있다. 이 연구는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여 코로나19 시대의 직업과 일, 그리고 노동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이 연구해야 할 연구 주제 청사진을 제시한다.

주요어: 코로나19, 연구 동향, 연구 주제 제안, 비대면 업무 조직, 자동 연구 동향 분석, 일터 감염 안전


서유라, 김민지, 정소정, 유태용.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조직 내 직급 간 과정갈등의 조절효과 (광운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 내 직급 간 과정 갈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를 위해 국내 기업에 종사하는 현직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간 관계는 조직 내 직급 간 과정 갈등에 의해 조절되었다. 구체적으로 조직 내 직급 간 과정 갈등이 높을 때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간 관계가 완화되었다.

주요어: 심리적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조직 내 직급 간 갈등, 과정 갈등


송지영, 서용원. 영성 리더십이 잡 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 일가치감의 매개효과 및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성균관대학교) [저자 제출 PPTX 제공]

초록

본 연구는 잡 크래프팅의 예측변수 및 잡 크래프팅을 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해 진행되었다. 잡 크래프팅의 예측변수로 영성 리더십이 제시되었으며, 영성 리더십과 잡 크래프팅의 관계를 설명하는 매개변수로는 일가치감을 제시하여 검증하였다. 추가적으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또한 검증하 고자 하였다. 국내 직장인 357명의 설문 응답을 수집하였고, SPSS PROCESS Macro 3.4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성 리더십과 일가치감, 일가치감과 잡 크래프팅은 모두 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영성 리더십과 잡 크래프팅의 관계를 일가치감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가치감과 잡 크래프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가 유의했으며, 조절된 매개효과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영성 리더십이 잡 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은 일가치감에 의해 완전매개됨을 확인하였다. 추가 분석을 통해서는 잡 크래프팅의 주요한 동기로 제시되어 온 세 가지 욕구가 잡 크래프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주요어: 영성 리더십, 일가치감, 잡 크래프팅, 자기효능감, 욕구


우선제, 한태영. CEO의 기업가 지향성이 구성원의 직무의미개선에 미치는 영향: 인사평가 공정성의 조절효과 (광운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CEO의 기업가 지향성이 구성원들의 직무의미개선(job crafting)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과 달리 체계적인 인사평가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수행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인사평가 공정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33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했다. 분석결과,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 지향성이 구성원들의 직무의미개선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평가 공정성은 기업가 지향성과 직무의미개선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어: 기업가 지향성, 직무의미개선, 인사평가 공정성


이연주, 박형인. 직무탈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회복의 완충작용: 동료무례로부터 출발하는 경로 (성균관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동료무례가 직무탈진을 통해 이직의도에 미치는 매개경로에서 회복경험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 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 307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통계분석한 결과,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통제의 완충적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한편, 냉소에 대한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결과를 해석하고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주요어: 동료무례, 직무탈진, 회복경험, 이직의도


이예림, 이재섭, 이경진, 유태용. 커리어 야망이 잡크래프팅(도전적 직무요구 증진)에 미치는 영향: 조직정치지각의 조절효과 (광운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커리어 야망과 잡 크래프팅의 하위요인 중 도전적 직무요구 증진 간 관계를 확인하고, 커리어 야망과 도전적 직무요구 증진 간 관계에서 조직정치 지각의 조절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여러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 1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커리어 야망이 도전적 직무요구 증진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고, 커리어 야망과 도전적 직무요구 증진 간 관계를 조직정치 지각이 조절하였다. 구체적으로 조직정치 지각이 낮을 때 커리어 야망과 도전적 직무요구 간의 정적관계가 강화되었다.

주요어: 커리어 야망, 잡 크래프팅, 도전적 직무요구 증진, 조직정치 지각


이혜원, 정은경. 자율주행자동차 사고 상황특성에 대한 한국인의 윤리적 판단 – 관점의 차이에 따른 변화 (연세대학교, 강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사고상황에 대한 한국인들의 도덕적 인식을 ‘관찰자’와 ‘운전자’의 두 가지 관점에서 확인하고 관점의 차이가 사고 상황 특성에 대한 윤리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두 관점에서 전반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의 공리주의적 결정 및 보행자 보호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러한 인식의 정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세부 상황별로 ‘운전자 관점’에서는 보다 운전자를 보호하려는 경향성이 확인되었다.

주요어: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상황, 상황 특성, 윤리적 판단, 관점별 인식


정소정, 임가애, 유태용. 독특성 욕구가 맥락수행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조직지원인식과 지각된 실책관리문화의 조절효과 (광운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실책관리문화가 맥락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실책관리문화가 맥락수행 하위요인 중 ‘분위기고취 및 도움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그 관계에 있어 개인차 변수인 ‘독특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를 위해 아마존 리서치 프로그램 Mturk을 활용하여 국내외 다양한 조직에서 근무하는 15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각된 실책관리문화는 맥락수행 하위요인 중 ‘분위기고취 및 도움행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개인 독특성은 지각된 실책관리문화와 맥락수행 하위요인 중 ‘분위기고취 및 도움행동’ 간 관계를 조절하였다. 구체적으로, 독특성 수준이 높을수록 지각된 실책관리문화와 맥락수행 하위요인 중 ‘분위기고취 및 도움행동’ 간 정적 관계가 완화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의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함의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지각된 실책관리문화, 맥락수행, 분위기고취, 도움행동, 개인 독특성, 독특성 욕구


조영진, 서용원. 영성 리더십이 직무열의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LMX 차별화와 공정성 지각의 매개효과 및 형평성 민감도의 조절효과 (성균관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상사가 집단 내 구성원들과 차별적인 관계를 맺는 정도인 LMX 차별화의 선행변수 및 집단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LMX 차별화를 낮추는 리더십 스타일로 영성 리더십이 제안되었고, 낮은 수준의 LMX 차별화가 집단 구성원들의 동기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직무열의 및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공정성 지각이 LMX 차별화의 효과에 있어서 매개변수로 제안되었으며, 개인차 변수인 형평성 민감도가 조절변수로 고려되었다. 국내 직장인 348명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SPSS PROCESS Macro 3.2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영성 리더십은 LMX 차별화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성 리더십이 LMX 차별화와 공정성 지각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구성원들의 직무열의 및 조직시민행동을 모두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평성 민감도의 조절효과도 존재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구성원의 형평성 민감도가 자비형에 가까울수록 영성 리더십이 LMX 차별화와 공정성 지각을 거쳐 직무열의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함의와 후속연구를 논의하였다.

주요어: 영성 리더십, LMX 차별화, 직무열의, 조직시민행동, 공정성 지각, 형평성 민감도


최효임, 임가애, 유태용. 고수행 동료와의 비교맥락에서 학습목표지향성이 정보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설정목표수준과 롤모델지각의 매개효과 (광운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에서 수행이 높은 동료와 상호작용할 때 학습목표지향성 성향이 높은 개인이 고수행 동료에게 정보추구행동을 하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특히 목표설정이론과 사회인지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학습목표지향성이 정보추구행동에 미치는 효과가 개인이 설정한 목표수준과 고수행 동료에 대한 롤모델 인식에 의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미국에 거주하는 현직자를 대상으로 M-turk을 사용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학습목표지향성이 자기설정 목표수준을 통해 정보추구행동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목표지향성이 동료에 대한 롤모델 인식을 통해 정보추구행동에 미치는 간접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어: 고수행자, 상향비교, 학습목표지향성, 정보추구행동, 자기설정목표, 롤모델 인식